본문 바로가기
자격증

경비지도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취업분야까지 총정리!!

by job블로거 2022. 7. 24.
728x90

#1. 경비지도사란?

출처: 에듀윌 경비지도사

1. 일반경비지도사는 시설경비업무 호송경비업무, 신변보호업무, 특수경비업무 등 일반용역경비업에 종사하는 경비원이나 청원경찰 등을 지도 및 감독 또는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. 

2. 기계경비지도사는 컴퓨터나 전자회로를 활용한 방범시스템관련 기계경비업무에 종사하는 경비원을 지도 및 감독 또는 교육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.

#2. 경비지도사의 수행업무

출처: 에듀윌 경비지도사

1. 시설경비업무: 경비를 필요로 하는 시설 및 장소에서의 도난, 화재 그 밖의 혼잡 등으로 인한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

2. 호송경비업무: 운반 중에 있는 현금, 유가증권, 귀금속, 상품 그 밖의 물건에 대하여 도난, 화재 등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

3. 신변보호업무: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대한 위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그 신변을 보호하는 업무

3.  특수경비업무: 공항(항공기 포함) 등 국가 중요시설의 경비 및 도난, 화재 그 밖의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

4. 기계경비업무: 경비대상시설에 설치한 기기에 으;하여 감지, 송신된 정보를 그 경비대상시설외에 장소에 설치한 관제시설의 기기로 수신하여 도난, 화재 등 위험발생을 방지하는 업무

#3. 경비지도사 취업 가산점 및 취업분야

출처: 에듀윌 경비지도사

경비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경비, 보안, 안전 업체 취업 시 우대를 받습니다. 

그 중에서 삼성 에스원, ADT캡스, SK NSOK, KT텔레캅, 서울메트로 등에 취업을 할 때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. 

 

#4. 경비지도사 시험일정

출처: 에듀윌 경비지도사

경비지도사는 연 1회 시험을 응시할 수 있고, 경찰청에서 주관하고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문제를 출제합니다.

시험은 1차시험과 2차시험이 있습니다.  1차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, 평균 60점 이상이 합격입니다.

2차 합격기준은 선발예정인원의 범위 안에서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 중에서 고득점 순으로 결정합니다. 

 

#5. 경비지도사 시험정보

출처: 에듀윌 경비지도사

경비지도사 1, 2시험 모두 과목당 40문항 4지 선다형이고, 시험시간은 1차 2차 시험 모두 80분이 주어집니다.

경비지도사 1차시험 시험과목은 법학개론, 민간경비론을 치루고

 2차시험에는 필수과목으로 경비업법/ 선택과목으로는 일반경비지도사(소방학, 범죄학, 경호학), 기계정비지도사(기계경비개론, 기계경비기획및설계) 2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셔서 볼 수 있습니다.

728x90

댓글